불량 SSD 체크하기-두번째이야기(하드튠[HD TUNE]으로 점검하기)

안녕하세요..수나컴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번에 포스팅한 불량 SSD 체크하기와 같은 하드튠(HD TUNE)으로 점검한 불량 SSD 이야기 두번째 입니다. 필자의 거래처중에 도시OO 이라는 회사의 부장님이 쓰시던 컴퓨터를 수리한 내용을 포스팅해볼려고 합니다. 휴가를 다녀오시고 나서 듀얼 모니터로 쓰던 컴퓨터가 한쪽 모니터만 출력이 되고 하드디스크도 인식이 않되신다면서 필자의 가게에 수리를 의뢰하셨습니다. 점검 결과 내장 그래픽이 불량이었고 SSD와 하드디스크도 불량이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수리한 컴퓨터의 사양과 수리 내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리 의뢰된 컴퓨터 기존 사양

 항목 

 사양

 CPU

 인텔 코어 i5 하스웰 4570 (3.2GHz, 쿼드코어)

 메모리

 삼성전자 DDR3 8GB PC3 - 10600 (4GB x 2)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GA-H81M-S2PV

 그래픽카드

 인텔 HD Graphics 4600

 SSD / HDD

 삼성 SSD 840 EVO 120GB / 시게이트 SATA 1000GB

 ODD

 삼성 DVD-MULTI

 파워서플라이

 파워렉스 REX III 500W Triple V2.3 

 케이스

 ABKO NCORE 빈츠

수리 내역(수리 과정)

1. 내장 그래픽 대체용으로 지포스 GTX 250 교체

내장 그래픽 스샷

▲ AS 의뢰하신 고객님께서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내장 그래픽을 듀얼 모니터로 모니터 2대를 동시에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인텔 코어 i5 하스웰 4570 CPU는 그래픽코어(GPU)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즉 인텔 HD Graphics 4600 그래픽 코어(GPU)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 내장 그래픽코어가 불량인지 메인보드의 출력 단자가 불량인지는 알 수 없지만 추측건데 메인보드 쪽 출력단자가 불량으로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외장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250을 설치하고 테스트 결과 정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지포스 GTX 250 스샷

▲ 추가로 교체한 그래픽카드 입니다. ABSOLUTE 지포스 GTX 250 입니다. 기존의 내장 그래픽코어의 듀얼 채널과 같은 D-SUB단자와 DVI단자가 있는 모델입니다. AS 의뢰하신 고객님께서 업무용으로 컴퓨터를 듀얼모니터로 사용하시는 관계로 ABSOLUTE 지포스 GTX 250 제품을 사용하여 AS하였습니다.

지포스 GTX 250 본체 장착 모습

▲ ABSOLUTE 지포스 GTX 250 그래픽카드를 본체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보조 전원으로 6핀 파워 케이블이 필요한 모델입니다. 장착후 3D 벤치 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해서 테스트하고 정상 작동 확인 하였습니다.(3D 마크 벤치 프로그램은 성능 측정용 프로그램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테스트용으로도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그래픽카드가 이상이 있을 시에 3D 마크 벤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3D 마크 벤치 프로그램의 다운로드와 사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2. SSD 불량 체크 및 교체

불량 SSD 삼성 EVO 840 모습

▲ 문제의 불량SSD 입니다. 삼성 EVO 840 120GB 모델입니다. 무상 기간이 지난 제품으로 점검 후에 폐기처리하였습니다.(물론 고객님의 소중한 데이터는 별도로 백업 진행 후에 폐기 처리하였습니다.) 저희 수나컴은 고객님의 자료를 소중히 백업하여서 안전하게 고객님께 드립니다. 물론 하드디스크나 SSD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의 복구 전문업체에 의뢰하여서 자료 백업을 진행해드립니다.  

새 SSD - 타무즈 RX470 모습

▲ 고객님의 컴퓨터에 새롭게 장착된 타무즈 SSD RX470 120GB제품입니다. 타무즈는 국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으로 메모리와 SSD를 주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가격대배 성능인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기 때문에 이번 AS에 사용하였습니다.

불량 SSD 하드튠 건강상태 모습

▲ 앞서 SSD불량 점검하기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번 경우에도 하드튠(HD TUNE)의 건강상태(기능)를 보면 재생 불능 블럭 갯수가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오랜 AS경험에 비추어 볼때 불량 SSD의 경우에 재생 불능 블럭 갯수가 표시될 경우에 오류검사를 꼭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오류검사를 해본 결과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불량 SSD 하드튠 오류검사 스샷

▲ 불량 SSD 오류검사 중의 모습입니다. 이미 베드섹터(빨간색 블록)가 상당 수 발견 되었으므로 더이상의 검사는 무의미 하므로 진행을 중지하고 스샷을 찍었습니다. 앞서도 말씀 드렸지만 재생 불능 블럭 갯수가 발견되면 반드시 오류 검사를 진행하세요..SSD의 경우에는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오류 검사 속도가 빠르므로 베드섹터를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수리 완료

제품 수리 완료 스샷

▲ 제품 수리가 완료된 모습을 찍은 스샷입니다. 그래픽카드를 내장 그래픽에서 외장 그래픽인 지포스 GTX 250으로 교체하였고 SSD도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도 1000GB에서 500GB제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일반 하드디스크의 경우에 인식이 되지 않는 상태여서 복구 전문업체인 명정보 기술에 복구를 의뢰해서 자료 복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자료가 다행히도 90%이상 복구가 되어서(자료 양이 100GB가량이었습니다.) 일반 하드디스크 500GB에 넣어드리고 AS를 완료하였습니다. 저희 수나컴은 수리 의뢰하신 제품의 수리를 끝까지 책임지는 고객 만족 써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행복을 위해서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