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C, TLC 어느것이 더 좋을까요?

SSD를 구매할 때 접하게 되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도대체 MLC는 뭐고 TLC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MLC방식의 SSD가 TLC방식의 SSD보다 더 고급입니다. 

MLC SSD는 Multi Level Cell의 약자로 1개의 셀에 2비트를 저장하는 방식의 SSD 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TLC에 비해서 저장공간은 작은 반면 수명이 TLC보다 깁니다.(이론상 수명 30년 - MLC) 주로 고급형 SSD에 많이 쓰입니다. 


그러면 TLC SSD는 무엇을 말할까요? 

Triple Level Cell의 약자로 1개의 셀에 3비트를 저장하고 저장 공간이 많고 MLC에 비해서 수명이 짧습니다.(이론상 수명 10년 - TLC) 그리고 속도도 MLC에 비해서 느립니다. 그러므로  TLC SSD는 보급형으로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SSD에 거의 쓰이지 않는 방식이 있는데 바로 SLC SSD가 있습니다. 

SLC는 Single Level Cell의 약자로 1개의 셀에 1비트를 저장하고 3가지 방식 중 저장 공간이 제일 적고 수명은 제일 오래갑니다.(이론상 수명 100년 - SLC) 속도도 3가지 중에서 제일 빠릅니다. 하지만 SLC방식은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3가지 방식중에서 제일 비싸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가성비가 떨어지므로 거의 쓰이지 않는 방식이 되었군요. 역시 돈 앞에서는 어쩔 수 없나봅니다.ㅎㅎ


SSD  종류

그리드형(광고전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