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PS는 무엇이고 MB/s로 변환은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수나컴입니다. 요즘 SSD를 소개하는 리뷰 상세 페이지를 보면 IOPS라는 단위가 많이 보입니다. 1MB/s이라는 단위는 다들 아시다시피 초당 1024KB의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단위이지요.그럼 IOPS는 무엇이고 MB/s로의 변환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IOPS는 무엇이고 MB/s로 변환은 어떻게


IOPS의 정의

아이옵스(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IOPS)는 HDD, SSD, SAN과 같은 컴퓨터 저장 장치를 벤치마크하는데 사용되는 성능 측정단위이다. IOPS는 보통 인텔에서 제공하는 Iometer같은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측정된다.

IOPS 측정값은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다, 구체적으로는 임의 접근과 순차접근 여부,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쓰레드 갯수와 큐의 크기, 데이터 블록 크기, 읽기 명령과 쓰기 명령의 비중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이외에[도 많은 변수들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종합 IOPS, 임의 접근 읽기(Random Access Read)IOPS, 임의 접근 쓰기(Random Access Write)IOPS, 순차 접근 읽기(Sequential Access Read)IOPS, 순차 접근 쓰기(Sequential Access Write)IOPS로 나누어 측정한다. (이상은 위키백과에서 발췌하였습니다)


IOPS 단위로 표기한 속도는 4K 속도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운영체제에서는 작은 파일단위로 구동이 되는데 그 기준이 4K 단위입니다. 따라서 해당 속도가 빠르다면 운영체제 운영시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IOPS단위는 어떻게 MB/s로 변환할까요?


MB/s로 변환 계산 방법

예를 들어 92,000IOPS는 

(92,000 x 4) / 1024 = 359.375 MB/s가 됩니다. 

즉 4KB를 곱해주고 MB로 변환하기 위해서 1024KB로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Recent posts